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지원

자료실

다중선박 충돌위험도시스템 및 선박충돌 사고원인분석을 위한 2/3D 재현시스템 동영상

관리자 2020-05-28 조회수 997


레이더와 전자해도,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등 첨단 항해 장비들이 개발되어,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고 있으나, 여전히 선박의 충돌 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실제로, 항해자가 이들 다양한 항해장비에 전시되는 결과를 확인하고, 충돌 위험을 판단하는 데까지는 많은 주의와 인내력이 요구되며, 충돌 위험을 확인하였다고 하더라도, 올바로 대처하기까지 상당한 시간과 절차가 요구됩니다

 

해양사고의 30% 정도가 충돌사고이며 그 사고의 90%이상이 인적오류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는 점도 이를 반증한다

 

문제는, 선박간 충돌사고에서 단순한 인적과실이 돌이킬 수 없는 광범위한 해양오염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최근에 발생한 태안 허베이스피릿호 사고의 예를 보더라도, 선박간의 충돌위험도를 자동으로 사전에 인지하여 경보하거나, 충돌회피경로를 자동으로 추정하여 안내하거나 회피기동을 수행할 수 있는 항해지원시스템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지디엘시스템은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의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손남선박사로부터 특허 및 실시권 계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였습니다.

 

 

상용화로는 해양경찰청 및 해군 헌병단에서 충돌사고 분석을 위한 충돌재현시스템을 개발하여 수사 지원용으로 운용중입니다.

 

 

또한, Mobile 기반의 개인 휴대폰에 AIS 신호를 입력하여 실시간 충돌위험도를 제공하여 소형 어선에서부터 대형 상선에 이르기까지 자함을 중심으로 실시간 충돌위험도를 제공하여 안전항해를 권고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